정보모아 / / 2024. 8. 18. 16:55

좌골신경통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

반응형

유난히 폭염으로 인한 열대야가 전국적으로 연일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올 여름, 다양한 신체적인 이상 증후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.

 

평소에 앓아오던 증상들이 관리 소홀이나 무더위로 잠 못 들다보면 더 악화됩니다.  그 중에서도 좌골신경통도 무시할 수 없답니다. 

 

허리와 전체적인 몸의 자세를 바로 해 주어야 하는데, 워낙 더우니까 제대로 몸관리를 못 하게 되고 허리는 더 아파하고 참 힘든 증상이 아닐 수 없네요. 

 

좌골신경통은 좌골신경이 압박되거나 자극받아 발생하는 통증으로, 일반적으로 하반신에 통증을 일으킵니다.

 

치료 방법은 증상의 원인, 심각성,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  좌골신경통의 주요 치료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1. 약물 치료

대표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가 약물 치료입니다. 여름철에 운동이 쉽지 않은데요, 적절한 약물을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. 몇 가지 약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답니다.

 

진통제: 아세트아미노펜(타이레놀)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(NSAIDs) 같은 약물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 

근육 이완제: 근육 경련이 동반될 경우에는 근육 이완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 

항우울제: 만성 통증에 효과적일 수 있으며, 신경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 

스테로이드: 염증을 줄이기 위해 경구용 또는 주사형 스테로이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2. 물리 치료

약물 치료와 병행해서 흔히 물리 치료를 받습니다. 약물만 가지고는 좌골신경통을 치료하는데는 한계가 있기에 삭 자 몸에 맞는 물리 치료를 함께 해 주어야 합니다. 

 

운동 요법: 특정 운동과 스트레칭은 허리와 엉덩이의 근육을 강화하고 신경 압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온열 요법: 따뜻한 찜질이나 온열 패드를 사용하여 통증을 야기하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냉찜질: 염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해 냉찜질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

 

 

3. 생활 습관 개선

다양한 치료를 받으면서 동시에 손쉽게 할 수 있는 요법으로 평상시 자세나 운동 습관 등을 조금만 바꾸어 주어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 

 

일단, 앉을 때나 설 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해 주어야 하는데요. 앉을 때는 좌골신경통을 완화해 주는  적절한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
 

또한 체중도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.  과체중은 허리에 부담을 주어 좌골신경통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체중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그리고 건강을 위해서 어디에도 빠지지 않는 규칙적인 운동입니다. 특히,  허리와 복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
 

4. 수술적 치료

마지막으로, 약물, 물리 치료, 기타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, 디스크 수술이나 척추 감압술 등의 수술적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

 

결국, 좌골신경통의 치료는 자신의 상태에 맞추어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데,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초기 단계가 매우 중요하고요. 미루지 말고 증상이 나타나면 초기에 적절한 관리와 꾸준한 치료를 해서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하시기 바랍니다. 

반응형